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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기술연구소

CT R&D 개발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지원사업 1단계]

"인공지능(AI) 기반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연구과제 목표 및 개발내용/ 기대효과

연구개발목표 및 개발 내용

  • 관람자의 모션과 음성인식 기반 차세대 양방향 전시기술개발 및 미디어아트 플랫폼 구축
  • 최첨단 3D 미디어아트 기술을 활용 과학문화유산에 대한 작동원리, 탄생 배경, 역사적 가치를 관람자에게 직관적이고 자연스럽게 전달 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 관람자의 빅데이터 정보 및 AI기술 기반 맞춤형 과학문화유산 콘텐츠 제공으로 우수 과학문화유산의 가치 재창조
  • 국립광주과학관 메인 아트 홀 전시 사용화

기대효과

  • 과학문화유산, 자연·문화 소재로 다양한 첨단 미디어아트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장 가능
  • 인터랙티브 미디어기술 기반으로 과학문화유산 전시플랫폼 전국 과학관 제공
  • 가상 환경에서 생동감 있는 콘텐츠 테마와 재미 요소로 체감형 교육적 효과 극대화
  • 전시방식의 물리적 고비용 구조를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 제공
  • 한류문화 흐름에 따라 우리의 위대한 과학문화기술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 마련

연구개발 시스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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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소식 목록 - 단계, 1단계, 2단계
1단계
2018~2019
  • 과학문화유산 자료조사
  • 관람자 선택형 콘텐츠 UX 시나리오 설계
  • 전시 콘텐츠 서비스 GUI, NUI 연구 및 설계
  • 전시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AI 아바타 모델 설계
  • AI 과학문화 전시 콘텐츠 UX 설계 및 3D 모델·렌더링 제작
    • 관람자 선택형 UX 인터렉션 설계 제작
    • Science Principle UI 제작
  • Science Principle UI 제작
  • 전시콘텐츠 GUI 및 Effect제작
  • 전시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AI아바타 모델 제작
  • 3D Stereo 기반 실시간 모션 인식 플랫폼 기술개발
  • 멀티모달 인터랙션 기술개발
  • 2세대 Kinect 2.0기반 NUI 기술 개발
  • 3D 편광방식의 콘텐츠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오픈 API AI 음성인식기 및 음성동작 개발
  • 음성 AI기반 아바타의 인터랙티브 대화 정확도 향상
  • 빅데이트 기반 인공지능 인식기술
  • 시스템 구현·연동 테스트
  • 프로젝터 기반의 3D Stereo 디스플레이 제작기술 구현
  • 전시 콘텐츠 과학관 HW 연계성 점검
    • 콘텐츠, GUI, NUI, 만족도 평가
    • 기술 이슈 발견 및 수정 보완
  • 최종 전시콘텐츠 실적물 도출
2단계
2020~2021
  • 과학문화유산 자료조사
  • 콘텐츠 맞춤형 UX서비스 설계
  • 전시 콘텐츠 서비스 GUI, NUI 연구 및 설계
  • 전시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AI 아바타 모델 설계
  • AI 과학문화 전시 콘텐츠 UX 설계 및 제작
    • UX 인터렉션 설계 제작
    • Science Principle UX 제작
  • 전시 콘텐츠 GUI 제작
  • 전시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AI 아바타 캐릭터 텍스처링 및 쉐이딩 품질 고도화
  • AI 음성대화 인식 기반 3D Stereo 인터렉션 기술개발
  • 멀티모달 인터랙션 기술 고도화
  • 2세대 Kinect 2.0기반 NUI 기술 고도화
  • 3D 편광방식의 콘텐츠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기술 고도화
  • 오픈 API AI 음성인식기 및 음성동작 개발
  • 음성 AI기반 아바타의 인터랙티브 대화 고도화
  • 빅데이트 기반 인공지능 인식기술 고도화
  • 시스템 구현·연동 테스트
  • 프로젝터 기반의 3D Stereo 디스플레이 제작기술 고도화
  • 전시 콘텐츠 과학관 HW 연계성 점검
    • 콘텐츠, GUI, NUI, 만족도 평가
    • 기술 이슈 발견 및 수정 보완
  • 최종 전시콘텐츠 실적물 도출

과학문화 전시 서비스 1단계 / 첨단 과학기술 집합체 거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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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 전시 서비스 1단계 / 첨단 과학기술 집합체 거북선

  • 거북선의 기능
    • 기동성, 안정성, 적재성, 방향 선회성
  • 거북선 선체 판옥선의 특징
    • 한선(韓船) 기술, 명종때 왜구들을 물리치기 위해 만든 특수 전함
    • 무기 탑재능력이 왜선보다 높음, 견고성 재료의 연결성
  • 이순신의 활약
    • 23전 23승, 강직한 성품, 어록
  • 나대용의 조선 기술
    • 판옥선 최고의 기술자, 옥포해전, 사천해전, 한산도해전에 참가, 창선과 해추선 고안
  • 거북선에 총통 탑재
    • 총통은 최무선 화약 개발이후, 세종때 지자총통, 황자총통, 현자총통 개발
    • 임진왜란 승자총통 사용, 총통신기전이 개발됨
    • 화차는 문종화차, 망암화차로 계승 발전 40개의 승자총통이 한꺼번에 발사됨
  • 임진왜란에 사용된 신기전
    • 신기전은 소신기전, 대신기전, 산화신기전으로 지금의 로켓과 같은 기술임
    • 신기전은 화약이 타면서 만들어지는 연소가스가 뒤로 분출되는 반작용으로 날아가는 구조임
    • 임진왜란 행주대첩에 화차(火車)와 총통 등을 사용, 이순신 해전때 적의 위치를 파악에 사용

시나리오 시각화 예시

과학문화 전시 서비스 1단계 : 거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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