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Neural Network and Transcriptomics Lab

For applicants

안녕하세요. 신경 네트워크 및 전사체 실험실에 대한 관심 감사드립니다.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기까지 많이 고민하셨을 줄 압니다.
특히 신경 네트워크 및 전사체 실험실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안내 말씀 드립니다.

연구내용 소개

신경발생은 발생단계에서 신경계가 형성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신경의 생성, 이동, 분화, 신경 간 연결, 신경망 구축 및 작동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특히, 본 연구실은

  • 신경줄기세포 또는 신경전구체로부터 각 신경세포가 순차적으로 고유의 아이텐티티를 획득하는 과정(neuronal specification)
  • 신생 신경세포가 기능적 단위로 작용하기 위하여 분화하는 과정(neuronal differentiation)

을 연구합니다. 특히 작용기전으로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전사인자(transcription factor)가 신경발생에 주요한 신호들과 연계되어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이를 위해 신경조직의 분리&배양, 닭 배아를 이용한 유전자 과발현 시스템, 신경 세포 특이적 유전자 결손 생쥐 등 다양한 분자생물학, 생화학, 세포생물학, 유전학적 분석기법을 활용합니다.

대학원 진학에 대한 진지한 고민

이 부분은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입니다. 생명과학을 연구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고 최소한 석사기간, 길게는 박사, 박사후 과정까지 오랜 기간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남다른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인지, 대학원 과정을 통해서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길 원하는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아직 연구경험이 없어서 확신하기는 어렵겠지만, 대학원 과정동안 최선을 다해서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연구에 임할 수 있는 열린 자세를 가지길 당부합니다.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실험으로 풀어나가는 묘미, 이런 Science를 하는 사람만이 갖는 특별한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실험실 방문

정식으로 지원하기에 앞서 실험실 방문기회를 꼭 가지길 권유합니다. 실험실 방문은 본인을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본인이 최소 석사 2년 간 생활할 실험실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방문하거나,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는 오픈랩, 인턴 연수 등의 기회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아래 첨부사항과 함께 이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msong@gist.ac.kr

첨부사항

  • 자기소개서 : 진학동기, 관심 분야, 특히 왜 신경발생학 실험실을 지원하는지, 희망하는 연구방향, 향후계획 등
  • 이력서 : 자기소개서와 중복되지 않는 정도로 이력사항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성적증명서 : 전공 관련해서 일반생물학에 대한 이해도를 참고하고자 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송미령 교수님 또는 실험실로 연락하시거나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에게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실험실 연락처 : 062-715-2517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