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의생명공학과

교육및연구
게시물 검색
Q 타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A

교과학점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Q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을까요?
A

교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는 연구프로젝트개발(RPD: Research Project Development) 에서 과제계획서 작성, 특허출원, 연구수행 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 여 학생주도로 융합연구를 수행하며, 재정적으로는 연구비 지원과는 별도로 특허 출원비 및 해외학회 논문 발표를 위한 출장비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지도교수와의 협의를 통하여 과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PhD 과정과 어떤 차별성이 있나요?
A

의과대학의 PhD 과정에서는 임상실험을 기반으로 연구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BMSE에서는 기존의 진단 및 치료 방법에서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융합적 의료시스템에 대한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세계 유일의 의료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첨단의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발전이 국가경쟁력 제고의 교두보임을 인식하여, 최근 연구중심병원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이와 같은 교육의 필요성 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Q 연구전공 및 주제는 어떻게 선택할 수 있나요?
A

의공학, 뇌과학, 생명과학, 신약개발을 중심으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박 사과정 및 통합과정은 희망하는 지도교수와 미리 연락하여 지원확인서를 다른 서류 들과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각 연구실의 연구활동은 BMSE 홈페이지 (bmse.gist.ac.kr) 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Q 입시지원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A

기본 서류(입학원서, 수학계획, 성적표)외에 연구실적 등이 있으면 같이 제출하 는 것이 좋습니다. 입시전형시 의학계열 전공자는 영어성적 없이 지원이 가능합 니다. 다만, 입시전형에서 영어성적 제출을 면제받은 의학계열 최종 합격자는 입학 후 6개월 이내에 공식영어성적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과사무실로 문의하세요.)

Q 학생용 아파트가 있나요?
A

기혼자에게는 아파트를 제공하며, 미혼인 경우에는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Q 장학혜택 및 연구지원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BMSE에 입학하면 납부금 전액지원 및 생활보조금, 우수재학생 장학금, 연구과 제 참여에 따른 연구장려금 지급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협력 의과대학에서 임상경험을 계속할 수 있으며, 의대 교수진으로부터 논문의 공동지 도를 받을 수 있는 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연구능력이 우수한 학생들 에게는 글로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합니다.

Q 교과과정과 교수진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A

교과과정은 의생명과학과 의공학을 중심으로 한 다학제간 학문으로 구성하되, 의학계열과 이공계열의 두 전공을 모두 고려한 dual-track의 맞춤형 교육을 준비 하였습니다.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융합교육 및 연구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초의 학, 임상의학 분야의 MD/PhD는 물론, 의공학분야의 PhD 교원들이 대학병원의 교 수와 함께 기초, 응용, 심화의 3단계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A

의공학, 생명과학, 신약개발 분야의 medical pioneer로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 추고 있기 때문에 대학교수, 임상의, 연구자 및 산업계 CEO로서 의료기술의 선진 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에 따라 전공의 취업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 며, 의과대학의 교수임용 지원시 우선 고려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병역의무가 남아있는 경우에는 지정 대학 및 병원에 전직하거나, 또는 해외연수를 통하여 연 구기반을 더 넓힐 수 있습니다.

Q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A

의사국가고시에 합격 또는 예정인 의학사, 치의학사, 한의학사(2013년도 2월 졸 업예정자 포함)는 석·박사 통합과정에 지원할 수 있으며, 석사학위 취득자(의학 전문대학원 석사학위 포함) 는 박사과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