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의생명공학과

교육및연구
게시물 검색
Q 의생명공학과(BMSE)는 어떠한 곳인가요?
A

BMSE는 Department of Biomedical Science and Engineering의 약자로서 의학 및 이공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석·박사과정 대학원입니다.

지금까지 의과대학 졸업생은 대부분 임상의사의 역할을 하였지만, Bio-산업기반 기술의 발전 구조를 살펴볼 때 새로운 융합의료기술이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BMSE에서는 의료계의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Medical Pioneer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의공학, 생명과학, 신약개발 등 다학제적인 의료융합기술을 교육하고 연구합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이학박사 또는 공학박사(PhD) 학위를 받게 되어 실질적으로 세계 유일의 의료기술을 보유한 MD/PhD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Q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우리 의생명공학부는 의료진단 및 치료기술과 관련하여 창의적이고 응용지향적인 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세부전공별 의료관련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연구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팀을 구성하여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고유 프로그램, 공동학위제(추진중) 및 공동지도교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BMSE는 2008년 설립되어 현재까지는 졸업생이 없고, 석/박사 과정별, 세부전공별 교육 및 연구의 내용이 달라 졸업 후 진로도 많이 다를 것으로 판단되어 명확히 설명드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전공을 살려 아래와 같은 정부, 기업, 연구소, 대학 등으로 취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정부 : 미래성장동력 HT(Health Technology)를 앞세워 교육/연구/기술/산업 전분야의 정책을 수립/진행 중에 있으며, 의료기기 관련 전공자의 정책입안 및 관리가 절실한 상황 

연구소 : 정부의 핵심정책 지원 및 융합기술 산업분야의 개척을 위해 핵심 원천 R&D를 진행하고 있으며, 의료산업기술 관련 전문가를 필요로 함

대기업 : IT 산업 전반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거대한 기업으로 발전해 왔으나, PC 시장과 서버 시장, 휴대용 전자기기 시장의 성숙과 성장률 둔화, 기술과 경제성의 한계 등 IT산업 자체의 딜레마에 봉착해 있음. 이런 기업들이 새로운 부를 창출할 미래 성장 동력의 예로 IT, BT, NT가 융합된 의료기기산업을 제시하고 핵심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중기업/벤처기업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의료기기 신사업을 추진 

대학 : 현재 우리 BMSE에서도 MD/PhD 전공자 및 BME전공 교원을 선발하고 있듯이 국내 및 국제적으로 계속 그 수요는 증가 

GIST 박사학위 취득자의 경우 : 국내외 Post-doc, 대학 교수, 국공립 연구소 연구원(ETRI, ADD, KIMM, KIST 등), 대기업 연구원(삼성, LG, 현대 등) 등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Q 평균적으로 TO는 몇 명이나 되나요?
A

매년 15명 내외 입니다.

Q 랩배정에 대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랩 배정은 합격자 발표 후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교수회의에서 정해집니다.



 



-합격자들의 성적(서류 및 면접)



-각 연구실의 TO



-지망연구실 순위

Q 입시준비
A

서류전형 :학부 및 석사성적, 영어성적, 연구경력 등이 평가대상 

구술전형 :학부에서 배운 과목의 핵심내용에 대한 질문과 영어인터뷰가 있습니다. 

입시준비 사항 :영어성적, 영어인터뷰, 학부에서 배운 과목의 전공지식을 준비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입학 후를 준비 시 :관심연구실을 방문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역별 입시설명회를 년 3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BMSE 교수님 및 재학생이 참석하여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매년 오픈랩을 3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참가하시면 관심연구실에 직접 방문하여 자세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인턴쉽프로그램이 년 2회 진행됩니다. 연구실에서 생활하면서 연구 방법, 연구실 분위기를 직접 느끼면서 입학 전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학생들의 방학 시점에 3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므로 직장인의 경우는 참가하시기 힘드실 수 있겠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심연구실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궁금한 사항은 E-mail 혹은 전화로 직접 문의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Q 영어성적 커트라인이 있습니까?
A

서류전형시 평가 항목 중 하나이므로 반드시 공식적인 영어성적표 제출해야 합니다.

학과(부) 전형 기준에 따라 TOEFL PBT 550점(CBT 213점, iBT 80점), TOEIC 750점, TEPS 680점 이상의 1차(서류) 합격자에 대하여는 2차(구술)전형시 영어테스트를 면제 할 수 있습니다.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