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open
Close

Cellular Immunology Laboratory

연구분야

연구배경

T세포 및 B세포는 우리 몸에서 후천성 면역반응 (adaptive immune responses)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 세포들이다.
T세포는 크게 CD4 T세포와 CD8 T세포로 나뉘어진다.
이중, CD4 T세포가 활성화되면, 분화되어 주로 면역반응을 유도하거나 다른 면역세포의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helper T세포로 되고, CD8 T세포는 활성화되면 주로 감염된 세포나 비정상적인 항원을 발현하는 세포를 공격하여 죽이는 cytotoxic T세포로 변화가 된다.
이와 같은 T세포 반응에서, 가장 중요한 반응중의 하나가 T세포 수용체 (T cell receptor)에 의한 외부항원의 인식이며, 이와 같은 인식을 통해 세포내에 T세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신호전달체계가 활성화 된다.
B세포 또한 B세포 수용체 (B cell receptor)를 가지고 있으며,이 수용체를 통하여 외부 항원을 인식한다.

마찬가지로, B세포 수용체가 외부 항원을 인식하면, 세포 내에 B세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신호전달 체계가 활성화 된다. 즉, 항원 수용체 (antigen receptor)에 의한 외부 항원의 인식 및 이를 통한 세포내 신호전달체계의 활성화는 후천성 면역반응을 시작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와 같은 항원 수용체에 의한 T세포 또는 B세포 활성 및 분화,그리고 기능에 관련된 신호전달체계를 연구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T세포 및 B세포가 항원 수용체를 인식하여 활성화 될 때, T세포 또는 B세포의 분화 및 기능에 다양한 요소들이 역할을 하는데, 이중 보조 수용체 (costimulator)가 주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T세포에서는 CD28이라는 보조수용체가, B세포에서는 CD40라고 하는 보조수용체가 주요역할을 하는데, 이들 외에도 다양한 보조 수용체들이 존재할 것으로 본 연구실은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몇 가지 보조 수용체를 동정하여 각각의 보조 수용체가 T세포 및 B세포의 활성화 및 기능,그리고 분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QUICK
MENU
GIST 대표GIST 대표 GIST PortalGIST Portal 생명과학부생명과학부 도서관도서관 증명서 발급증명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