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제는 미술관 전시기획자(큐레이터)가 미술품을 배치하고 전시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을 가상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저작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전시 현장에서 큐레이터가 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가벽 설치, 조명 제어, 미술품 위치 조정 등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에 사전 전시기획을 지원하는 XR트윈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큐레이터가 전시기획을 시뮬레이션하고 온라인 전시를 수행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전시공간과 미술품을 XR트윈 공간에 재현하기 위해서 시각화 기술, 데이터 변환 기술, 시뮬레이션 기술, 관람객 정보 수집 및 분석 기술을 개발하여, 미술관 전시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문화기술 연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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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품 및 전시공간 XR트윈 기술
- XR 트윈을 위한 실제 전시공간의 기하 정보 모델링
- XR 트윈을 위한 기하 정보 모델링 기술 고도화
- XR 트윈을 위한 광원 정보 추론(빛 세기, 위치) 기술개발
- XR 트윈 기반 렌더링 프로토타입 개발
- XR 트윈을 위한 기하 정보 모델링 및 광원 정보 추론 기술 고도화
- 고품질 XR 렌더링을 위한 전역 조명 알고리즘 개발
○ 전시작품 데이터셋 설계 및 변환
- 전시작품 데이터 수집 및 변환
- 미술품 데이터 연계 API 및 검색/추출 기능 개발
- 추가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검색 시뮬레이션을 위한 API 고도화
○ 실측 디지털트윈 기반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및 시뮬레이션 기술
- XR 트윈 기반 개별 작품 단위 배치 및 서사 저작도구 프로토타입
- XR 전시 콘텐츠 검색∙배치∙순서저작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프레임워크 설계
- XR 트윈 기반 공간구성단위 전시품 배치 및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 XR 트윈 기반 스페이스텔링 검색 결과 및 배치∙방문 순서 저작
- XR 트윈 활용 맥락기반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개발 및 고도화
- XR 트윈 활용 맥락기반 검색 결과 및 배치∙방문 순서 저작 기술과 저작도구 연동
○ 웹 기반 온라인 전시콘텐츠 개발 및 관람객 데이터 수집/관리 기술
- 웹 기반 온라인 전시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 사전조사 및 설계
- 전시 관람객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 설계
-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콘텐츠 개발 (1차 실증)
- 1차 실증 온라인 전시 관람객 정보 수집 및 관리
- 웹 기반의 미술품 온라인 전시콘텐츠 고도화 (2차 실증)
- 2차 실증 온라인 전시 관람객 정보 수집 및 관리
○ 미술품 및 전시공간 XR트윈 기술 및 전시작품 데이터셋 설계 및 변환
- 1단계에서 연구한 모바일 스캐너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얻은 전시 기하 및 조명 정보를 이용하여 다음 단계 연구내용인 전시 기하 정보 모델링 고도화 및 조명 정보 추론에 활용함
- 가상환경 전시관 구성을 위한 미술품 메타데이터 샘플 확보
- 차 년도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API 제공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구축 및 시범운영
○ 실측 디지털트윈 기반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및 시뮬레이션 기술
- 첫 단계에서 연구한 콘텐츠·공간 맥락 기반 추천 설계를 토대로, 다음 단계에서 관련 기술 개발 진행
- 모듈별 저작 요소 기능들을 사용성 평가를 통해 고도화하여 프로토타입에 적용
- 개발된 기능의 UI/UX를 개선하는 작업을 통해 더욱 쉽고 편리한 저작도구로 진행될 수 있도록 활용
○ 웹 기반 온라인 전시콘텐츠 개발 및 관람객 데이터 수집/관리 기술
- 화면 설계를 기반으로 디자인 및 퍼블리싱 소스로 활용
- 데이터베이스 설계서를 통해 용량 및 성능 이슈를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 제품 선정 및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생성
- 설계된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비기능 요구사항을 충적하기 위한 프레임웍 설계
○ 미술품 및 전시공간 XR 트윈 기술
- 모바일 스캐너를 기반으로 전시 공간의 기하 및 조명 정보 획득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함으로써 XR 트윈 공간을 큐레이터 및 비전문가도 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함
- 스캐닝 된 기하 및 조명 정보를 기반으로 전시 공간 기하 정보 모델링 기술 고도화 및 XR 트윈 기반 저작도구 및 고품질 렌더러의 입력 값으로 사용하여 사전 전시 시뮬레이션 목적에 맞게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전시작품 데이터셋 설계 및 변환
- 디지털 트윈 저작 도구에 적용되어 큐레이터가 자유롭게 전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이에 따라 디지털 트윈 전시문화의 질적 향상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실측 디지털트윈 기반 스페이스텔링 저작도구 및 시뮬레이션 기술
-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큐레이터가 직접 가상 전시를 저작하고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함
- 콘텐츠·공간 맥락기반 추천 연구를 통해 스페이스텔링 트레젝토리 전시콘텐츠 추천, 배치 추천, 관람경로 추천, 내러티브 저작등을 지원함. 이를 통해 큐레이터의 능력을 확장 시켜 기존의 큐레이터들이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가상 전시기획이 가능하게 함
- 간편하고 몰입감 높은 저작 상호작용 연구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전시 저작 기대
○ 웹 기반 온라인 전시콘텐츠 개발 및 관람객 데이터 수집/관리 기술
- 단순 오프라인 전시 공간 온라인 복제가 아닌 디지털 트윈 전시 공간에서의 다양한 인터랙션 요소와 독자적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관람객 만족도 향상과 완성도 높은 온라인 전시 기대.
- 디지털 트윈 공간에서의 관람객 관람 정보를 전시기획자에게 시각화된 정보로 제공함. 전시기획자는 관람객의 관람 데이터를 연구자료 및 전시 운영 가이드로 활용 가능.
- 비대면 문화예술 전시 플랫폼 기술 및 비대면 전시 산업 발전에 기여